홍보관

> 홍보관 > 보도자료
보도자료
제목 화성휴게소 '로컬푸드 행복장터' 개장
글쓴이 관리자 날짜 16-09-19 21:02 조회( 1,875 )
파일/링크

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(본부장 정대형)는 지난 6일 서해안고속도로 화성(시흥방향) 휴게소에서 '로컬푸드 행복장터' 신축 개장식을 가졌다고 7일 밝혔다.

이날 개장식에는 채인석 화성시장, 정대형 도공 수도권본부장, 지역인사, 농업인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.

행복장터는 도로공사가 휴게소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해당 지자체에서 건물을 짓고 운영하거나 농민단체에 위탁해 운영하는 농산물 직거래 매장이다.

행복장터에서는 판매품목을 반경 50㎞이내에서 생산된 농산물로 제한하고 직거래 방식을 채택해 복잡한 유통과정을 배제했다. 이에 따라 고객들이 휴게소 인근 지역의 농산물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.

이번에 개장한 화성휴게소 행복장터는 도로공사에서 부지를 제공하고 화성시에서 2억8000만원을 들여 건립한 판매장으로 규모는 99.18㎡다. 운영은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에서 하며 화성시 주요 특산물 및 가공품을 판매하게 된다.

1992년 도입된 기존의 '내고장으뜸산품판매점'이 '로컬푸드 행복장터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으뜸산품판매점은 전국의 모든 농산물을 취급할 수 있어 지역특산품 육성이라는 취지와 어울리지 않았고 도소매 방식을 통한 판매로 가격인하 효과도 크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. 도로공사는 기존 판매점을 2017년까지 개선할 계획이다.

   
TOP ▲